플라톤은 이상주의, 철인정치, 이상국가 등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국가론은 철학적 입장의 이상주의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 플라톤의 국가 이상은 터무니없는 몽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리스 공공체의 혼란을 구제하려는 의도
이데아란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는 윤리적인 혹은 미적가치등에 대한 관념을 의미했다. 그러나 플라톤에게 이데아란 보여지는 현실 세계의 넘어에 있는 어떤 존재의 본래적인 원형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감각적인 것이 아닌 초감각적인 변화하지 않는것으로 이 존재의 특징은 영원하고 불변
국가론》 등), ③ 철학의 논리적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농후하고, 영혼과 이데아설이 소크라테스의 모습과 함께 점차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후기 대화편(《파르메니데스》 《테아이테토스》 《소피스테스》 《폴리티코스》 《필레보스》 《티마이오스》 《노모이》 등)으로 나눈다. 플라톤에게 필로
플라톤은 아테네로 돌아와 그 돈을 갚으려 하였으나 받지 않자 헤로스 아카데모스신전 근처의 한 정원을 사들여 기원전 387년에 교육기관을 세우고 무보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이리하여, 아카데미아라고 하는 유럽 최초의 대학이 한 사람의 철학자를 판 돈으로 세워지게 되었다. 이곳에서 플라톤이
Ⅰ.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자연 철학자들이 세상의 궁극적 실재를 밝혀냄으로써 세상을 해명하려고 한 반면, 이 사람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함으로써 철학의 주제를 ‘인간이 어떻게 만물을 척도 할 수 있는가’라는 인간 문제로 돌려 버렸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정체의 성립과 발전·결함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주목할 만한 탁견이 담겨 있다. 그의 철학은 서양 관념론적 이상론의 비조로,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함께 철학사에서 쌍벽을 이루고, 아카데메이아학파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철학사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이데아를 모방해서 이를 실현해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잠재능력 계발을 통해서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 참된 삶이라고 그는 강조하고 있다. 자아실현이란, 지혜, 용기, 절제가 조화를 이루어 정의를 실현할 때 가능하다고 한다. 그는 또한 3영혼과 4주덕을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언급했다. 신
철학자이며 사상가인 플라톤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소크라테스만이 진정한 철학자라고 생각하였다. 영원불변의 개념인 이데아(idea)를 통해 존재의 근원을 밝히고자 했다. 그의 작품은 1편을 제외하고 모두가 논제를 둘러싼 철학 논의이므로 《대화편(對話篇)》이라 불린다. 그의 교육관은 『국가론(Th
이데아가 실현되는 것이다.
Ⅱ. 플라톤(427 - 347 B.C.)
플라톤의 「국가론」에서는 그의 형이상학과 인식론,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지면서 다른 어떤 대화편에서보다도 체계적 논변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즉, 국가론은 정치학, 교육철학, 이상국, 사회적 진단, 또는 여타의 많은
분열되었는데 그리스 신학은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희랍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라틴 신학은 라틴어를 바탕으로 하는 라틴 민족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이며 지성적인 특징을 가진 반면, 서방 교회(카톨릭)는 윤리적이며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